정부, 개성공단 건축공사 재개 허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1-10-11 17: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준표 보따리 남북경협 물꼬트나

(아주경제 차현정 기자) 정부가 5·24 대북제재 조치로 중단됐던 개성공단 내 건축공사 재개를 허용키로 했다.
 
 통일부는 11일 “건축공사가 중단된 7개사에 대해 공사 재개를 우선 하용하겠다”며 “기존공장의 증축공사가 중단된 5개사에 대한 공사 재개를 허용하는 문제도 추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개성공단을 방문한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의 요청을 정부가 받아들인 데 따른 조치다.
 
 개성공단 내 소방서와 응급의료시설 건립도 추진된다. 소방서의 경우 시공업체 선정 뒤 내달 중 착공해 내년 말까지 완공하겠다는 게 통일부의 설명이다. 응급의료시설은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 안건 상정·의결을 거쳐 내년 초 착공, 내년 말 완공한다는 목표다.
 
 북측 근로자들의 출·퇴근용 버스도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북측과 실무협의를 마치는 대로 북측 근로자들의 출·퇴근에 이용되는 개성공단과 개성시 사이 4.5㎞ 도로 개·보수도 추진할 방침이다. 현재는 개성공단 반경 20㎞ 이내 지역인 개성시와 인근지역에만 버스를 운행해왔지만, 운행지역을 반경 40㎞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이 경우 황해도 금천· 봉천·평산지역에 있는 북한 주민도 개성공단까지 출·퇴근 할 수 있어 근로자가 추가로 공급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현재 개성공단에는 250여대의 출퇴근 버스가 운영되고 있다. 이 가운데 여유분 45대를 새 노선에 투입할 예정이다
 
 개성공단 활성화 방안의 일환인 이번 조치는 류우익 통일부 장관이 취임 이후 강조해온 대북정책에서의 유연성 발휘 측면에서 주목된다.
 
한편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는 지난달 30일 개성공단 방문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개성공단 시설 개선과 금융지원 확대 등을 정부에 요청하며 3통(통신·통행·통관) 문제 해결 등 관련 협의를 위해 북측과 대화에 나서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