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구글에 MS 가세…모바일 플랫폼 3국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1-05-16 19: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휴대폰 업계 ‘실보다 득’…소비자 선택폭 커져

- 기존 애플, 구글 양분되던 시장에 MS 가세
-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휴대폰 업계는 '실'보다 '득'
- 소비자 선택의 폭도 커져


(아주경제 한운식 기자) 애플과 구글이 양분하던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시장이 꿈틀거리며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 단초를 제공한 것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스카이프 인수다.

스카이프는 세계 최대의 인터넷 전화 서비스업체로 지난 10일 MS는 스카이프를 85억달러(약 9조 1800억원)에 사들였다. 1975년 설립된 MS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수합병(M&A)으로 기록된다,

스카이프 인수전에는 구글과 페이스북도 참가했다. 당초 스카이프의 적정 인수가치는 30억~40억달러로 거론됐다.

왜 MS는 적정 가치에 두 배에 가까운 금액을 지불하면서까지 스카이프 인수에 이처럼 온 힘을 다한 것일까.
전문가들은 이 이유를 스카이프가 구글이나 페이스북에 넘어 갈 경우 MS는 모바일 플랫폼 시장을 파고 들 여지가 없기 때문으로 보고있다.

MS는 스카이프 인수에 탄력을 받았다. 애플· 구글과 함께 이른바 '모바일 플랫폼 삼국지'를 만들겠다는 게 MS의 야심찬 계획이다.

스티브 발머 CEO는 “MS· 스카이프 양사는 사람들이 가족, 친구, 동료들과 세계 어디에서든 더 쉽게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미래를 창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인수 배경을 설명했다.

MS는 모바일 운영체제 ‘원도폰’의 킬러 서비스로 키우기 위해 스카이프를 인수한 것이라는 얘기다.

원도폰에 스카이프를 얹으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스카이프를 기본 탑재한 윈도폰이 나오면 이용자들은 인터넷 전화를 이용해 음성통화료를 줄일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면서 음성통화 대신 값이 싼 인터넷 전화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최근 MS는 세계 1위 휴대폰 제조업체인 노키아와 협력해 윈도폰을 탑재하기로 했다. 여기에 킬러 서비스인 스카이프까지 붙이면 막강한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모바일 플랫폼 시장이 이같이 재편되면 국내 시장엔 어떤 영향이 미칠까.

결론은 모바일 플랫폼 시장이 구글과 애플로 양분되는 것보다 우리에겐 3파전이 더 좋다. 국내 휴대폰 제조업체나 이용자 입장에서도 이익이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의 한 관계자는 “삼성은 이전부터 멀티플랫폼 전략을 펴 왔다”며 “모바일 플랫폼 시장이 3파전이 되면 시장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비자 후생측면에서도 선택의 폭이 넓어져 이용자들로서는 그만큼 누릴 수 있는 기대효과는 커질 것으로 보인다는 게 경제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