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동절기 한파, 서민생활 각별히 관리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1-01-17 15: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음 달까지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난방시설 집중 점검<br/>  

(아주경제 장용석 기자) 정부가 독거노인·노숙자 등 취약계층의 겨울철 한파에 따른 동사(凍死) 사고 등을 막기 위해 가스·전기난방시설 점검을 다음달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동절기 서민생활 안정 및 에너지 대책' 등을 보고받고 18일 국무회의에서 논의키로 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한파가 연일 계속되면서 서민생활에 아주 큰 지장을 줄 수 있다”며 “각별히 살펴서 관리해야 한다. 특히 독거노인, 노숙자, 쪽방촌 등 취약지역을 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가 점검하고 한파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독거노인 주택과 노인 요양원, 장애인 복지시설, 기타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한국전기안전공사를 중심으로 2월까지 지속적인 난방시설 합동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기초생활수급자 대상 가스시설 무료개선사업을 올 연말까지 추진하고 △가스 사용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공급을 차단하는 가스레인지 '타이머 콕'의 노인가정 대상 무료보급 등의 사업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현재 요금 장기 체납시 전력공급을 중단하고 있는 데 대해 “독거노인 등이 있는 가정의 경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일선 복지 계통 공무원이 챙길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독거노인을 살피는 ‘노인 돌보미’와 노숙인 상담센터 직원 등이 취약계층의 동사 방지 등 생활안전을 위해 현지 밀착상담을 더 긴밀히 실시하고, 사회복지시설의 보일러나 온수탱크 등 난방시설 상태에 대한 점검도 강화해야 한다”는 등의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농작물 등도 냉해를 입지 않도록 잘 해달라”며 농림수산식품부 등 관계부처에 지시하기도 했다.
 
구제역 확산 대책과 관련해 이 대통령은 “(강) 상류 지역에서 (소·돼지를) 살처분했을 경우 지하수 등 식수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다”며 “환경부 등 관계부처가 살처분 장소에 따른 상수도 문제 등을 철저히 검토해줄 것”을 주문했다.
 
그는 또 다음달 2일부터 시작되는 설 연휴에 대해 “날씨가 추운데다 연휴 기간도 길어 (인구) 이동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토해양부가 교통안전 대책을 미리 마련하고, 차량 점검과 교통법규 준수 등 대대적인 안전 캠페인을 준비하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